초등교과과정

본문 바로가기
싸전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초등교과과정

HOME교과 영역별 학습초등교과과정
  • 초등과학 (BOS과정)의 필요성
  • 강의 듣기

초등과학 개념 공부하는데 꼭!! 심화 개념이 필요한가요?

<한국교육개발원 발표> 영재교육 위해선심화학습이 필요

잠재력이 보다 많은 인간이 사회에 충분히 공헌하려면 그들을 위한 특별한 배려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은 오래 전부터 자명했다. 영재에 대한 관심은 그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천되어 왔고, 특히 2차 세계 대전 후 고급두뇌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미 각 선진국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뤄졌으며 우리나라에서도 80년대 들어서면서 특별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행동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영재의 특성 · 선별방안 · 교육방안에 관한 연구가 일부 수행됐다.

진도는 같아도 학습내용 다양화하여 초등학교 학생에 실시한 결과 뚜렷한 효과가 있었다.

최근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낸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보고서도 그러한 연구성과의 일환이다.
연구자(이연섭 · 조석희 · 최운보)는 실제로 장기적인 영재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갖춘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영재교육 프로그램에는 다른 학생보다 더 빠른 진도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속진학습, 학습진도는 일반아동과 비슷하면서 다양한 학습경험과 방법을 제공해주는 심화학습, 또는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을 병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다. 우리나라와 같이 월반제도나 무 학년제를 실시하지 않는 교육실정에서는 심화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하며, 특히 초등학교 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은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는 국민학교 영재를 지도하기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성 및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미국 워싱턴 주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번안하여 서울의 2개 초등학교 6년생중 영재로 선발된 40명을 대상으로 5주 동안 매주 토요일 방과후 2시간씩 해양학, 전류와 자기, 작문, 미술의 4과목에 대해 실시했다. 그 결과 학생 · 교사 · 학부모 모두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이 인지적(지식 · 학습지능 · 고급 사고), 정의적 (흥미 · 사회성 · 자아개념) 영역에서 향상된 것으로 평가했으며 특히 인지적 영역에서 더 많이 향상된 것으로 보았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고 영재교육에 대해서도 대체로 찬성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이 좀더 장기적으로 더 많은 과목에서 계속적으로 실시되기를 요구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소규모 시범을 기초로 하여 앞으로 광범한 수준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척시켜 영재의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해줄 수 있는 영재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끝맺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영재교육 위해선 「심화학습」이 필요 / 한국교육개발원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