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과학 학습법

본문 바로가기
싸전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년별 과학 학습법

HOME영재교육원 대비학년별 과학 학습법

초등과학
1,2학년

주변을 관찰하며 과학에 대한 호기심 키우기

1, 2학년 때는 과학 교과서가 없습니다. 다른 과목의 교과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융합내용을 통해 통합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현상을 알게 되고, 책을 통해 지식을 확장시키며 익혀 나갑니다. 그러므로 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하며,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과정을 통해 사물과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할 때는 적극적으로 함께 답을 찾아가며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시기입니다. 즉 과학적 사고의 첫 단추인 시기입니다.

초등과학
3,4학년

과학 실험을 통한 과학원리 이해하기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본격적인 과학 학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교과서는 여러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개념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수업 또한 실험 위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단순 암기로는 과학학습에 한계가 있습니다. 과학은 눈으로 보고 직접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관찰해보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상해보는 과정에서 개념과 원리를 좀 더 확실하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과학수업 후에는 이해 못했던 부분이나 어려운 용어는 복습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해주세요. 과학은 원리와 개념이 중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배운 것을 바로 바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낯선 용어가 나올 때는 반드시 용어를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초등과학
5,6학년

기초를 다지고 어려운 과학 이론을 배우는 시기

5, 6학년 과학은 3, 4학년에 배운 기초 과학 지식을 배경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또한 어려운 과학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여 이런 용어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과학 공부가 점점 어려워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교과서에 등장하는 과학 용어는 정확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과학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험동영상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여러 번 반복적 학습을 하면서 중요내용을 다시 한번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웠던 과학 개념이 이해되고 어려운 용어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모든 학습이 그렇겠지만, 과학은 흥미가 우선되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과학 관련 책을 읽으면서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배경지식을 쌓아 가면 과학이 즐거워질 것입니다.

중1
과학공부

과학 원리를 이해하자

중학교 1학년 과학 과정은 우선 과학 원리를 잘 이해하는 데 과학 과목 공부의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초등학교까지 과학은 실생활에서 보는 친근한 과학현상에 치우쳐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한 뒤 외우기만 하면 충분했고 시험도 무리 없이 칠 수 있었습니다. 반면 중학교 과학은 과학 원리를 이해할 것을 요구하며 단순한 암기만으로는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 과학 공부를 할 때는 과학 교과서 안의 중요 단어들을 무작정 외우려고 하기보다 배우는 원리를 논리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피며 공부해야 합니다.

중2
과학공부

그래프 분석능력을 키우자

중2 과학 내용은 물리의 기초개념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꽤 힘들어집니다. 기초 물리 개념들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운동을 수치 개념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죠. 운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래프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28가지의 S-t , V-t, a-t 그래프를 본 적이 있을까요? 아마도 이렇게 어려울 수가?!!!!!!!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그래프를 잘 이해하고 이것을 글로 풀어낼 수 있는 해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2학년 과학을 가장 잘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중3
과학공부

분석을 통한 이해와 문제 해결력이 실력을 좌우한다.

3학년에서는 그림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생물 영역인 생식과 발생 단원에서는 염색체의 모습, 세포분열의 시기별 모습, 생식기관, 수정 과정 등이 모두 그림으로 제시됩니다. 이것을 잘 익힌 뒤 그림이 등장하는 순서들을 제대로 숙지하고 각 단계별 특징을 꼼꼼하게 기억해둬야 합니다. 중2 때 생물 과정인 우리 몸 단원의 그림과 암기내용을 힘들게 겪어본 친구들이라면 이런 과정을 아~!!!! 하면서 쉽게 넘어갈 수 있지 않을 까요? 이런 학습방법을 익히면 체세포 분열과정을 묻거나 식물 및 동물 수정 과정의 차이를 묻는 문제 등 여러 단계의 특징을 골고루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를 만났을 때 무리 없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두 화이팅!